충청북도 한의사회 보수교육 일정 및 사전등록 안내  

이용약관

본문

                                          AKOM서비스 운영약관

제 1 장  총 칙 
  
  제 1 조 [개요] 
① 본 약관은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협회”라 함) 중앙정보통신위원회(이하 "본회"라 함)가 제공하는 통신망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목적과 이용요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② 협회 통신망의 영문이름은 Association of Korea Oriental Medicine의 약자인 AKOM이라 합니다. 
 
  제 2 조 [목적] 
본 약관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① 한의학 및 한의계의 정보와 자료 공유, 회원의 여론 수렴 및 협회와 회원간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간 확보
② 회원간의 친목 도모와 학술, 봉사활동 지원 
③ 회원들의 권익옹호사업과 건강한 의료질서 확립에 기여 
④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과 시스템의 보호 및 관리 
⑤ 이용자의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 및 이용자의 프라이버시와 자원 보호 
⑥ 네트워크 및 서비스의 사용 원칙 가이드라인 제시 
 
  제 3 조 [약관의 제정 및 변경] 
① 본 약관은 본회 서비스 화면으로 이용회원에게 공지함으로서 효력을 발생합니다. 
② 본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화면 내에 게시하며 약관의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협회가 발행하는 소식지나 서비스를 통해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한 7일전에 공지합니다. 
③ 본 약관의 적용기간은 이용자의 가입일부터 탈퇴일까지로 규정합니다. 
④ 본회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 4 조 [약관적용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 및 이 약관의 취지에 따라 적용되며, 그 기본은 반드시 민주적이며 공개적이어야 합니다. 
 
  제 5 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의 1과 같습니다.  
1. "이용회원정보"라 함은 이용회원이 본회와 이용계약을 체결할 때 본회에 등록하는 이용자ID, 이름, 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직업 등의 신상정보를 말합니다. 
2. "서비스 일시정지"라 함은 본회의 필요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서비스 이용계약을 일시 중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 2 장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제 6 조 [이용신청] 
① 서비스의 이용을 원하는 회원(이하 "이용신청회원"이라 합니다)은 협회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기타 본회가 지정하는 방법으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단, 본회가 요구하는 경우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② 이용신청회원은 본인의 실명으로 직접 이용신청을 하여야 하며, 본회는 이 약관의 주요내용을 고지하고 이용신청회원의 동의를 받아 가입처리를 합니다. 
③ 일반인 메뉴의 이용 자격은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④ 한의사 전용 메뉴의 이용 자격은 본회회원으로서, 정관 제9조 제2항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자로 합니다. 단, 관련인사도 자격을 부여하는데 본회에 재직중인 직원과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경우에 한합니다.
  
  제 7 조 [이용계약의 성립과 서비스이용료] 
① 이용계약은 이용회원의 이용신청과 본회의 승낙에 의하여 성립합니다. 
② 이용계약은 이용자ID 단위로 체결됩니다. 
③ 계약단위는 1인 1개 이용자ID로 합니다. 
④ 본회는 이용계약이 체결된 이후에는 차후 별도의 이용회원 동의 없이 이용회원정보를  서비스제공관련 업무에 한정하여 이용합니다. 
⑤ 본회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들에게 어떤 형식으로도 서비스 이용요금을 청구하지 아니합니다. 
 
  제 8 조 [이용신청에 대한 승인불가와 승인의 제한] 
① 본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 회원에 대하여는 승인을 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1. 주민등록상의 본인실명과 다르게 이용신청을 하였을 경우 
2. 이용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허위서류를 첨부하여 이용신청을 하였을 경우 
3. 서비스 운영에 필요하였으나 그 용역이 종료된 경우   
② 본회가 기술상으로 서비스제공이 어려운 경우에는 승인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제 9 조 [단말기 및 전용회선의 설치] 
이용회원은 단말기 등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기기를 자신의 비용으로 설치하여야 하며,  
이는 "전기통신설비의 기술 기준에 관한 규칙"에 적합하여야 합니다. 
 
 제 10 조 [이용자ID 등의 부여 및 관리]
① 이용자ID는 주민등록상의 본인실명으로 발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협회 사무국에서 사용하는 경우와 서비스운영에 필요한 경우 또는 Sysop이 필요에 따라 복수의 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모든 관리책임은 이용자ID를 소유한 이용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이용자ID에 의하여 발생되는 서비스 이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의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ID를 소유한 이용회원에게 있습니다. 다만 본회에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④ 본회는 이용자ID를 기본 단위로 하여 이용회원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⑤ 이용자ID는 공유 또는 양도할 수 없습니다. 이용회원이 본회와 사전협의 없이 이용자ID를 공유, 양도하는 경우 본회는 해당 이용자ID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회와 회원이 별도 조건에 따라 약정하는 경우와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한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⑥ 한의사 전용메뉴 이용에 있어서, 본회는 승인된 ID를 한의사, 협회 관련인사가 아니면서 사용하다 적발될 경우 당 ID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이용계약사항의 변경] 
① 이용회원은 본회와 이용계약 체결 시 제출 또는 입력한 이용계약사항 중에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당해 내용을 지체 없이 본회에 고지하거나 서비스에 접속하여 본인이 변경하여야 합니다.
1. 주소 및 전화번호
2. 기타 이용회원정보 변경사항
② 본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회원과 합의에 의하여 이용자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이용회원의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이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경우
2. ID명이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3.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제 3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의 종류]
본회가 제공하려는 서비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정보 
2. 부가정보 
3. 공공정보
4. DB 및 서비스
5. 제2조에 관련된 사항
 
  제 13 조 [서비스의 이용시간]
① 서비스의 이용은 본회가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00:00-24:00)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설비의 정기점검 등 본회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② 본회는 서비스 내용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서비스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 14 조 [서비스의 내용변경]
서비스 내용이 추가, 변경 또는 삭제되는 경우에는 필요한 사항을 본회가 발행하는 소식지나 서비스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 15 조 [서비스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본회는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 또는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전시, 사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설비의 정기점검이나 전용선의 장애 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하여 본회가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 또는 중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 또는 중지하고자 하는 경우에 본회는 그 사유, 기간 및 대상설비 등을 명시하여 지체 없이 이용자들이 알 수 있도록 공지하여 합니다.
② 본회 이용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으며, 작성한 게시물의 열람을 금지시킬 수 있고, 또한 그에 따른 데이터 등을 복구를 전제로 하지 아니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제 18 조의 규정을 위배한 경우
3. 이용회원으로서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4. 다수회원의 사용편의 및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불가피한 경우
③ 본회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중지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해당 이용회원 또는 대리인에게 서비스 등의 방법에 의하여 고지합니다. 다만, 본회가 긴급하게 이용을 중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④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중지의 고지를 받은 이용회원 또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중지의 고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본회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⑤ 본회는 제4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신속하게 논의할 의무가 있으며, 그 결과를 이용회원에게 고지합니다. 
⑥ 본회는 이용중지 기간 중에 그 이용중지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중지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 16 조 [이용회원정보의 삭제 및 권한변경]
① 본회는 제15조의 규정에 의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용회원정보
② 본회는 이용회원의 권한을 본회의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③ 제 2항의 경우에는 당해 사항을 사전에 본회가 발행하는 소식지나 서비스를 통해서 공지합니다.
  제 17 조 [본회의 의무]
① 본회는 본회에 설치된 서비스용 설비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적합하도록 유지하여야 하며 서비스용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또는 그 설비가 못 쓰게된 경우 즉시 그 설비를 수리하거나 복구하여야 한다.
② 본회는 이용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조속히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③ 본회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이용회원의 정보를 본인의 사전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서비스 관련 업무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3.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4. 기타 본회가 정한 경우
④ 본회는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사항의 변경 및 중지 등 이용회원과의 계약 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서 이용회원의 편의 및 공익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⑤ 본회는 이용회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서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및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제 18 조 [이용회원의 의무]
① 이용회원은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다음 각 호에 규정된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타인의 이용자ID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이용자ID를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
3.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이용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이외에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하여 복제,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등에 사용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4.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본회의 허가 없이 복제 유포하는 행위
5. 타인 또는 한의계내 특정단체를 비방하고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6.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유포하는 행위
7. 범죄적 행위와 결부된다고 판단되는 행위
8. 다른 이용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9. 정보통신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자료 등을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10.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11. 협회 윤리위원회의 시정요구를 받는 행위
12.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는 행위
13.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14. 학술적으로 인정되지 않았거나 현행 제도 및 관례에 어긋나는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이를 통해 회원을 미혹하는 행위
② 이용회원은 본회에서 인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 제18조를 위배하지 않는 한 예외로 합니다.
1. 이메일을 이용한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지 않는 일반적인 문서교환
2. 사무국 및 일반회원이 본회가 지정한 홍보용 게시판을 통해 활동하는 경우
3. 일반이용회원 간의 직거래 또는 홍보를 위해서 본회가 지정한 상거래 게시판을 사용하는 경우
4. 본회와 별도로 계약이나 합의에 의해서 활동하는 경우
③ 서비스 이용회원은 타인의 ID를 도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발견할 시 본회에 즉시 고지하여야 합니다.

  제 19 조 [이용자료의 관리]
① 본회는 이용회원이 등록한 내용이 제18조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용회원에게 사전통지 후 삭제 혹은 게시물 열람금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와 연락처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② 본회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 내용별로 등록된 자료에 대하여 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등록기간이 규정된 기간을 초과한 경우 공지 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 4 장 서비스 정지 및 해지
  제 20 조 [서비스의 일시정지]
① 이용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본인의 희망에 따라 일시 정지할 수 있습니다. 이용 정지를 원할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본회에 일시정지신청을 하여야 하며 본회는 일시정지 희망일에 서비스 이용을 중지합니다. 단, 부득이한 경우 전화 또는 서면으로 해지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 일시정지 기간은 일시정지 종료일까지로 하며, 일시정지 종료일은 일시정지희망일부터 1개월 이상 36개월 이내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③ 서비스 일시정지 희망일까지는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하며, 서비스 일지정지기간 중인 이용회원이 재사용을 신청하면 즉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게 하여야 합니다.
 
  제 21 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이용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온라인으로 본회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하며 본회는 해지 희망일에 서비스 이용을 중지합니다. 단, 부득이한 경우 전화 또는 서면으로 해지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② 본회는 이용회원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해지조치 7일전까지 이용회원에게 해지사유를 고지하고 본회의 계약해지에 대한 의견진술을 할 기회를 줍니다. 단, 한의사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하지 않습니다.
1. 이용회원이 제15조의 이용제한규정을 위반하거나 그 이용제한기간 내에 제한사유를 해소하지 않는 경우
2. 협회 윤리위원회가 이용해지를 요구한 경우
3. 이용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의견진술에 응하지 아니한 경우
4. 타인 명의로 이용신청을 하였거나 이용신청서 내용의 허위기재 또는 허위 서류를 첨부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한 경우
③ 본회는 2항의 이용계약 해지 통지에 대하여 이용회원이 이의신청이 있는 경우, 7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지합니다.
④ 본회는 제15조 2항과 제18조에 의해서 해지된 이용회원이 최소 이용제한기간인 6개월이 경과하여 가입요청 시에는 그 제한사유가 해소되었을 경우에 제6조 및 제7조에 의해서 심사하여 재가입 시킬 수가 있습니다.

  제 5 장 시스템의 관리
  제 22 조 [시스템에 대한 관리]
① 본회가 제공하는 통신망 서비스를 위한 통신기기와 필요한 장비들은 본회 내에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원들에게 보다 나은 접속환경과 시스템 보호 등 향상된 서비스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외부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② 시스템의 운영은 본회에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에 외부의 전문 관리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③ 시스템의 유지보수 및 교체에 관련된 비용지출은 본회 정관 '경리사무취급'규정을 준수하여 관리합니다. 
  제 6 장 운영진의 구성과 역할
  제 23 조 [운영진의 구성 및 임기]
① 본회는 AKOM통신망의 원할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운영진(이하 '시삽')을 선정합니다. 
② 시삽의 구성은 본회의 승인을 득한 AKOM통신망 회원으로 구성합니다.
③ 시삽의 임기는 정보통신위원장의 임기와 같이 합니다. 
  제 24 조 [시삽의 의무 및 지원금]
① AKOM통신망 시삽의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타인의 이용자ID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관리 
2. 이용자ID를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 관리 
3.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이용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이외에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하여 복제,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등에 사용하거나 제 3 자에게 제공하는 행위를 관리 
4.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본회의 허가 없이 한의사 및 한의과 대학생이 아닌 타 단체를 위한 사이트에 게시하는 행위 관리
5. 타인 또는 한의계내 특정단체를 비방하고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제재
6. 게시물이 운영원칙에 위배된다고 판단될 경우 열람금지 및 이동, 삭제 등의 신속한 제재
7. 게시판의 성격과 맞지 않는 게시물의 관리
8. 동일 내용의 연속 게재 및 각 게시판에 중복 게재된 문건의 관리
9. 제목과 관련없는 내용 및 무의미한 내용, 타당한 근거 및 성의없이 올려진 게시물의 관리
10. 운영자 및 타 회원을 사칭하는 경우의 제재
11. 학술적으로 인정되지 않았거나 현행 제도 및 관례에 어긋나는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이를 통해 회원을 미혹하는 행위
12.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유포하는 행위 관리 
13. 범죄적 행위와 결부된다고 판단되는 행위를 관리 
14. 다른 이용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관리 
15. 정보통신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를 관리 
16.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등을 단속·지도 
17. 협회 윤리위원회의 시정요구를 받는 행위 관리
18.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는 행위 관리
19.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관리
20. 본회가 인정하지 않는 영업행위 단속/지도 
21. 회원의 가입·탈퇴처리 관리 
22. 각 게시판의 활성화 방안 모색 
② 본회는 시삽의 직무를 수행하고자 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운영경비를 책정하여 매월 초에 시삽에게 지급합니다.

  제 8 장  저작권
제 22 조 [게재된 자료에 대한 권리]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에 대한 권리는 다음 각 호의 1과 같습니다.
1. 이용회원이 서비스내에 게시하거나 등록한 자료의 지적재산권은 이용회원에게 귀속됩니다. 단 본회는 서비스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2.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회원은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서비스 외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이용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이용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이외에는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복제,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등에 사용하거나 제 3 자에게 제공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9 장 손해배상
 
  제 23 조 [면책조항]
① 본회는 이용회원이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하여는 책임을 면합니다. 다만, 이용회원이 본회측의 위법한 정보제공, 고의, 과실 등 귀책사유의 존재여부를 입증할 경우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② 본회는 본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망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도나 정확성에 대하여는 책임을 면합니다.
③ 본회는 이용회원이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 발생되는 모든 책임을 면합니다.
④ 본회는 이용회원 상호간 또는 이용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한 물품 거래 등으로 발생하는 제반문제에 대하여는 책임을 면합니다.
 
 부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05년 9월 22일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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